RSI보조지표(상대강도지수Relative Strength Index)는 주식시장에서 주가의 상승과 하락을 분석하고 상대적인 강도를 측정하기 위한 기술적 분석지표입니다.
1. RSI의 이해
상대강도지수(Relative Strength Index)는 J. Welles Wilder라는 기술적 분석 분야의 전문가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이 지표는 1978년에 그의 책 "New Concepts in Technical Trading Systems"에 처음 소개되었고, 그후 주식시장분석에서 널리 사용되고있는 중요한 보조지표 중 하나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RSI의 작동원리는 현재 추세의 강도를 백분율로 환산한 지수이고 MACD보조지표와 마찬가지로 signal9라인을 같이 사용합니다. RSI의 기본 계산식은 가격상승일과 하락일의 비율계산으로 14일거래기간동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14거래일에 대한 상승일과 하락일을 구분하여 각각의 상승값의합산에 14일을 나눈값이 상승평균값이되고, 하락값의합산에 14일을 나눈값이 하락평균값이 됩니다. 하락평균값과 상승평균값을 더하여 상승평균값으로 나눈값이 RSI라인의 위치가 됩니다. [상승평균값/(하락평균값+상승평균값)]
2. RSI의 신호파악
RSI보조지표는 백분율로 계산되고 signal9값을 활용하여 매수 및 매도의 시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50을 기준으로 50이상이면 매수세가 강하고 50이하이면 매도세가 강하다는 신호입니다. RSI라인이 signal9라인을 돌파하면 골든크로스로서 매수 신호로 해석하고 RSI라인이 signal9라인을 하향돌파하면 데드크로스로서 매도신호로 해석합니다.
3. RSI의 과매수 과매도 구간
RSI라인의 과매수 과매도 구간에 대한 내용은 백분율로 환산하였을경우 70이상일경우 과매수구간에 진입하여 곧 하락추세로 변경될 신호로 받아들여지며, 매도세가 강하게 나올수 있습니다. 곧 하락할 지점이 다가왔다는 신호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과매도 구간은 RSI라인이 30이하로 떨어질 경우 과매도구간에 진입하여 상대적으로 많이 하락하였다는 심리가 반영됨으로 추세반등이 나올 경우가 많습니다.
4. RSI의 주식차트 활용
RSI라인은 상대강도지수의 개념으로 14거래일동안의 강도를 수치화 한 것임으로 지수이동에 민감한 편입니다. 아래 주식차트에 보이는 보조지표와 같이 MACD지표보다 RSI신호가 한발빠르게 움직이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SI의 매수와 매도신호를 삼성전자 주식 30분봉에 대입하여 보겠습니다.
위 차트와같이 매수 및 매도신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RSI보조지표의 단점은 상대강도지수로 이루어 지기 때문에 눌림목 구간이나 횡보구간에서는 매매타점을 잡을 수 없습니다. 위에 보시는것과 같이 빈번한 signal9라인의 터치로 돌파신호를 감지하기가 힘듭니다. 그러므로 다른 지표와 함께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식차트는 현재부터 과거를 수치화시킨 후행지표임으로 공식처럼 암기후 적용하시면 안된다는것을 다시한번 말씀드리고, 어느 주식차트든지 상승이 있으면 하락이 이어지는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RSI의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포스팅은 비대면 주식계좌 개설방법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주식계좌 개설 포스팅후 MACD 및 RSI, 매물대 보조차트를 활용한 종목매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주식종목 추천이 아니므로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MACD와 RSI, 매물대 차트 활용 방법에 대한 기술이니 오해없으시기 바랍니다.